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도약계좌는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중장기적으로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마련된 정책형 금융상품이다. 월 70만 원을 5년 납입하면 약 5,000만 원을적립할 수 있다. 목돈마련을 위한 고금리 적금을 찾고 있는 청년에게 청년도약계좌는 정말 필수 상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도약계좌의 상세지원내용, 신청자격, 신청방법, 취급은행까지 정확히 알아보고 신청하도록 하자. 이 글을 읽고 있는 청년은 집중해서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미래를 위한 목돈마련 프로젝트를 바로 진행해보도록 하자.
청년도약계좌 지원내용
청년도약계좌 지원내용을 알아보기 전에 상품에 대해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한다. 청년도약계좌는 만기연장이 없는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납입한도는 월 70만 원이며 연간 최대 84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지원내용은 아래를 참고하도록 하자.
1)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60개월(5년) 동안 자유롭게 납입하고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받는다.
2) 매월 청년도약계좌에 납입한 금액 + 정부기여금에 대한 이자소득까지 비과세 혜택으로 제공 받는다.
3) 청년도약계좌는 5년 만기이지만 3년 시점부터는 펀드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받을 수 있다. 펀드 납입액은 연 최대 6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4)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청년은 추가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자격
청년도약계좌는 누구나 가입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자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총 4가지 유형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하며, 자격조건은 까다롭지 않으니 신청자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신청하도록 하자.
1) 연령제한 :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연령제한이 있다. 나이는 19세 ~ 34세 이하 청년이어야 하며, 추가로 병역복무기간을 최대 6년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자.
2) 개인소득 :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제한이 있다. 총급여액은 7,500만 원 이하로 제한되어 있으며, 종합소득은 6,300만 원 이하일 경우 신청할 수 있다.
3) 가구소득 : 청년도약계좌 신청자는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 180% 이하일 경우 신청가능 하다. 현재 2023년도이므로 22년 중위소득 180% 기준을 참고하면 된다.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으니 바로 확인해 보자.
4)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된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로 선정되는 경우는 예금으로 인한 이자발생 및 주식배당금과 같은 금융거래로 인한 연간 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하였을 때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된다.
쉽게 말해 청년도약계좌는 신청일 기준 최근 3년간 금융소득에 해당하는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으로 인한 수입이 연간 2천만 원이 넘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면 신청가능하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취급은행
청년도약계좌는 각 은행에서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아래 6개 시중은행은 모두 방문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기본금리도 4.50% ~ 최고 6.00%로 동일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주거래 은행을 통해 가입하는 게 좋다고 본다.
금리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면 6개 시중은행 전부 기본금리 4.5%, 우대금리 1.0%, 소득우대금리 0.5%,를 합하여 최고 금리 6%까지 적용받아볼 수 있고 추가적으로 은행마다 적금담보대출가산금리 및 우대금리 세부항목이 있기 때문에 6개 시중은행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에 청년도약계좌를 검색하여도 해당 은행 바로가기 홈페이지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았으니 목돈마련을 위한 고금리 적금을 꼭 놓치지 않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