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주담대 · 전세자금 갈아타기 관련 글입니다. 24년 1월 9일부터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를 시작으로 1월 31일부터는 전세자금 갈아타기 서비스도 진행됩니다.
그동안 금리 조건이 좋은 은행 일일이 직접 찾아다니느라 힘드셨을텐데요. 이제는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상품을 비교하고 금리가 낮은 은행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 주담대 · 전세자금 관련 갈아타기를 허용하자 각 은행마다 고객유치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내놓고 있는데요. 조건이 맞으면 최저 3%대 금리로 갈아탈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서 매월 납부하는 이자 부담을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원스톱 갈아타기 대상
갈아타기가 가능한 기존 대출은 10억 원 이하의 보증 ·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만 가능했는데요. 24년 1월 9일부터 아파트 주담대, 1월 31일부터 전세자금 갈아타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갈아타기 대상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24년 1월 9일부터 가능한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대상주택은 KB부동산시세 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 담보를 대상으로 10억원 이하 아파트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10억원 이하 아파트 주담대 중 기존 대출을 받은 지 6개월 이후부터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조건을 비교하고 갈아타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갈아타기
24년 1월 31일부터 가능한 전세자금 갈아타기 대상 주택은 10억원 이하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의 보증부 전세자금입니다.
기존 전세자금대출을 받은지 3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1/2이 도과하기 전 갈아타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SGI서울보증의 모든 보증부 전세자금이 해당되는데요. 기존 전세자금 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보증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기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원스톱 갈아타기 참여기관
다음과 같은 갈아타기 대출비교 플랫폼 및 참여은행을 통해 기존 대출의 금리, 잔액 등을 확인하고 제휴 금융회사의 대출상품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 카카오페이 · 토스 · 핀다 · 뱅크샐러드 · 핀크 · 에어피더핀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참여 은행>
- 신한은행 · KB국민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NH농협은행
- IBK기업은행 · SC제일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광주은행
- 전북은행 · 경남은행 · 제주은행 ·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 삼성생명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 카카오페이 · 토스 · 핀다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참여 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NH농협은행 · IBK기업은행
- SC제일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광주은행 · 전북은행
- 경남은행 · 케이뱅크 · 카카오뱅크 · 수협은행
특히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 카카오뱅크입니다. 준비 자금이 소진되어 일시 중지한다는 공지가 나오기도 한 만큼 인기가 상당한데요.
그 이유는 최대 10억원 한도로 최저 3%대 금리로 주담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외에도 각 은행별로 금리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에서 최저 3%대 금리 상품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원스톱 갈아타기 신청방법
앞서 안내드렸던 주담대 · 전세자금 갈아타기 플랫폼 및 참여은행 앱을 통해 금리 비교 후 내가 신청할 대출 상품을 먼저 정합니다.
그 다음 해당 금융회사 앱을 통한 비대면 신청 또는 영업점을 통한 방문 신청으로 대출 심사를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신청 시 소득 증빙 등 대부분의 서류는 별도 제출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주택구입 계약서, 등기필증, 전세 임대차계약서 등 서류는 비대면 신청 시 휴대폰으로 촬영하여 제출할 수 있으며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관련 서류 제출도 가능합니다.
심사 결과 확인 후 대출 계약 약정을 진행하면 갈아타기 절차는 모두 완료됩니다. 금융회사에서 대출이동 중계 시스템을 통한 기존 대출 상환 업무를 처리하게 되며, 담보주택에 대한 등기 말소 · 설정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세자금 갈아타기의 경우 보증기관에 대한 기존 대출 · 반환보증 해지 및 재가입 등 업무가 함께 처리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